반응형

올해 자동차세 연납 안 하신 분들은 2 기분 자동차세 다들 내셨나요? 저는 올해 초에 자동차세 연납 신청해서 10% 할인받고 자동차세를 미리 납부했습니다. 국내에서 자동차를 보유하고 있는 국민들에게 부과되는 자동차세는 매년 6월과 12월에 걸쳐 2번 납부하는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습니다. 차량의 배기량 cc별 및 연식별로 세금률을 매겨 소유주에게 부과되는 세금으로 중앙 정부에서 징수하는 국세가 아닌 지방자치단체에서 부과하는 지방세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새해를 맞이하여 자동차세 연납 신청으로 10% 할인 납부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세

 

자동차를 소유한 사람/법인을 대상으로 하는 세금입니다. 자동차는 소유에 대한 세금이기 때문에 실제로 운전을 하지 않는 경우에도 똑같이 계산되어 부가됩니다. 도로 손상 및 환경오염에 대한 부담적 성격을 가지고 있는 자동차세는 6월과 12월에 두 번에 나누어서 세금을 납부하는데, 기초자치단체에서 징수하는 세금으로 군청이나 구청에서 발급되는 지방세입니다. 세금은 납부기간 내에 납부하지 않으면 가산금이 나오게 됩니다.

아래 포스팅에는 내가 2021년에 낼 자동차세 조회 및 계산 방법과 납부기간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나와있습니다.

 

자동차세 조회 및 계산 방법 납부기간 납부일 자동차세 기준

 

자동차세 연납

 

자동차세 연납 이라고 하여 6월, 12월의 자동차세를 미리 한꺼번에 낸다면 최대 1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1월에 자동차세를 내면 최대 10% 할인을 받을 수 있는데, 깜빡하고 이 시기를 놓치신 분들은 3월, 6월, 9월 세 번의 자동차세 연납 기회가 더 남아 있습니다. 다만 할인율이 줄어드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경차, 화물차, 승용 승합차 등 세금의 10만 원 미만의 차량의 경우에도 1월 3월에 자동차세 연납이 가능합니다.

 

 

만약 자동차세 연납 신청 후 기간 내 납부를 완료하지 않아도 불이익은 없지만, 할인 혜택은 사라지게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 이후 6월과 12월에 자동차세 고지서가 발행되면 정상적으로 납부하시면 됩니다.

 

 

자동차세 연납 신청 방법

 

해당 지역 시 · 군 · 구 담당부서로 연락해서 신청하거나 위택스 홈페이지(www.wetax.go.kr)에 접속하여 신청도 가능합니다. 자동차세 연납 신청은 한 번만 신청하면 다음 연도에는 자동으로 신청됩니다. 만약 작년 1월에 자동차세를 신청하신 분들은 올해 1월에 따로 신청하지 않아도 자동 신청되며, 10% 할인된 납부서를 관할 구청으로부터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위택스 홈페이지에서 자동차세 연납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위택스 홈페이지(www.wetax.go.kr)에 접속합니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신 후에 부가서비스 메뉴를 클릭합니다.

부가서비스 하위 메뉴 중 [자동차세 연납 신청]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현재(2020년 12월 22일)는 자동차세 연납 신청·납부기간이 아니라, 1월 · 3월 · 6월 · 9월에만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해당 월 16일부터 가능하다고 하니 꼭 잊지 마시고 신청하셔서 10% 할인 혜택을 받으세요.

 

자동차세 납부 TIP

 

① 자동차세 연납할 경우에 한 번에 납부하기 부담스럽다면?

신용카드 결제로 카드사의 무이자 할부 서비스를 받아보시면 됩니다. 자동차세가 5만 원 이상이라면 대부분의 카드에서 지방세 납부 무이자 할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대부분 지방세를 내는 시기가 오면 카드사에서는 지방세 납부 시 캐시백 등 여러 가지 행사를 하고 있으니 본인이 가지고 있는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② 자동차세 연납 후에 차를 팔거나 폐차했을 경우 에는?

1년 치 자동차세를 미리 납부하셨다면 소유하지 않은 기간 동안의 자동차세를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③ 자동차세 연납 신청했는데 납부를 하지 못했다면?

자동차세 연납 신청했는데 기간 내에 자동차세를 납부하지 못했더라도 다음 연납신청 기간에 하시면 됩니다. 만약 1월에 연납신청했는데 납부하지 못하였을 경우 3월 신청기간에 신청하셔서 납부하시면 됩니다. 위에서도 나와있지만 3월에 신청해서 납부하게 되면 1월의 10% 보다 줄어든 7.5%의 할인율만 적용되니 참고하세요!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